재단소식

언론보도
화성산업 "화성장학문화재단, 화성자원봉사단을 통해 나눔과 섬김의 문화 확산" 2020-02-25

전국 최초로 기업과 지자체가 함께하는 농어촌상생협력기금 5억원 출연


1993년에 설립된 화성장학문화재단은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고자 장학학술 및 교육, 환경, 문화예술, 사회복지 등의 분야에서
 매년 4억~5억원의 공익사업을 꾸준히 펼쳐오며 지원해오고 있다.

'쾌적한 환경창조, 살기 좋은 도시건설'을 사명으로 지역의 명문 건설기업으로 우뚝 선 ㈜화성산업은 창립 62년 동안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또 하나의 사명으로 여기며 다양한 지역밀착형 활동을 펼쳐왔다.

기업의 가치를 사회공헌활동에 방점을 찍은 화성산업은 ▷소외된 이웃 지원 ▷환경과 자연 보전 ▷공익 우선을 실천해 왔다.

화성산업은 2018년 창업 60주년을 맞아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동반성장 투자재원' 출연협약 체결 후 상생협력기금 20억원을 출연했다.

적극적인 역외지역 수주공략으로 협력업체와의 동반성장 기틀을 닦은 화성산업은 이에 머물지 않고 매년 협력사 직무교육 및 세미나 등을 실시해 법규·노무, 시공관리·기술지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협력업체를 중심으로 상생협력을 실천해왔다.

2005년에 조직된 '화성자원봉사단'은 어려운 환경속에서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이웃을 위해 매월 1회 이상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전국 최초로 기업과 지자체가 함께하는 '농어촌 상생협력기금 지원사업 공동추진 업무협약'을 경상북도와 대·중소기업·농어업협재단과 맺고 5억원의 기금을 내기도 했다. 상생협력 출연기금만 25억원에 달한다.

소외된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지원에도 소매를 걷었다. 올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이웃사랑 성금으로 1억원을 기탁했고 적십자사, 복지단체 등에도 성금을 아끼지 않았다.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희망나눔캠페인 공식파트너'로 화성산업을 선정했고, 2014년에는 '사랑의 열매 대상' 금상을 받았다.

화성장학문화재단은 화성산업의 기업 가치를 응축하고 있다. 1993년 설립한 재단은 장학학술 및 교육, 환경, 문화예술, 사회복지 등 분야에 매년 4억~5억원의 공익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지역인재 양성, 학술연구 활동 장려를 위해 매년 1억5천만원 상당의 장학금 및 학술연구지원금을 지원하고 교육사업에도 매년 5천만원 이상을 기부하고 있다. 지역대학교에도 별도의 학교발전기금을 빼놓지 않고 있다.

25년째 주최한 '늘푸름환경대상'은 지역의 대표적이고 권위 있는 환경관련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조직된 '화성자원봉사단'은 2005년 조직된 이후 매월 1회 이상 봉사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신입사원은 OJT 교육과정에서 자원봉사단활동에 참여해 공동체 정신을 키우고 회사가 지향하는 사회적 가치를 이웃 주민들과 함께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수행에도 적극적이다. 매년 20명 이상의 신입사원을 지속적으로 채용함으로써 사회문제로 확산되고 있는 청년실업 해소에 힘을 보태고 있다. 또한 전국의 신규 사업장 등에서 지역의 협력업체들이 화성산업을 통해 일감을 확보함으로써 지역사회, 지역경제에도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국우터널, 범안로를 비롯한 4차순환도로, 대구전시컨벤션센터(EXCO), 시립미술관, 문화예술회관, 각종 학교시설 등을 비롯하여 신재생 에너지사업 분야에도 지속적으로 민간자본과 기술을 투입하고 있다.

특히 공익투자사업으로 효율적인 친환경사업이란 평가를 받는 '대구 폐기물 에너지자원화(SRF)시설', 공장 폐수를 고도처리해 공업용수로 재이용하는 '달성산업단지 폐수종말처리장 고도처리수 재이용 민간투자사업', 자원을 재활용하고 청정에너지를 생산하는 '방천리 매립가스 자원화 사업' 등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이홍중 화성산업 대표이사 회장은 "우리 이웃이 함께 행복하고 희망이 넘치는 더 나은 사회를 함께 만들어 가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화성장학문화재단은 지역인재를 양성하고 학술 연구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지역 대학생 및 교수를 대상으로 수혜자를 선정한 후
매년 1억 5천만원 상당의 장학금 및 학술연구지원금을 지원하고 있다.